본문 바로가기
부자되기

부동산 투자법인 셀프 설립하기

by vivam 2022. 6. 16.

 

1. 세무사/법무사 상담받기

세금적으로나 법적으로 부동산 투자 법인 설립 시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내가 설립하는 목적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상담받으면 된다.

전화는 공짜다 :) 진행을 위임하면 안 공짜다.

 

 

2. 유튜브와 블로그 찾아보기

벤치마킹만큼 좋은 게 없다. 나보다 먼저 고민하고 실행했던 선배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찾아본 결과 반반이어서.... 고민이 더 되는 시점이다.

나는 지금 당장 며칠 후 계약을 앞두고 있어서 며칠 후 계약은 개인으로 할지 법인으로 할지, 법인으로 한다면 당장 해야 할 텐데.... 고민하는 중이다.

 

<참고할 만한 블로그>

https://blog.naver.com/920901_/222690337642

 

 

3. 결심 완료, 진행 고고!

사실 법인으로 매수하고자 하는 생각을 한 건... 어제...... 1~3번까지는 하루 만에 진행되었고...

어차피 앞으로 계속 부동산 투자를 한다면 법인 설립이 좋을 것 같아서..

이번에 법인으로 매수하지 않아도 설립해야겠다 마음먹었다.

다만 걱정이 되는 건 법인설립 시 고정지출이 나가기 때문에.. 법인으로 연 매출 3천만 원 이상 벌지 않으면 돈을 까먹는 꼴이라고 얼핏 블로그에서 본 것 같다(이 부분은 다시 확인 후 적어야겠다)

<법인설립 과정을 자세하게 적어준 블로그>

https://blog.naver.com/no_marketers/222436392957

 

 

4. 법인명 정하기

법인명은 의외로 정하기 쉬웠다.

현재 개인사업자로 등록된 기업의 이름이 있었기 때문에 법인명도 그와 연계해서 5초 만에 뚝딱 만들었고,

"대법원 인터넷등기소"에서 확인한 결과... 내가 등록하고자 하는 지역에는 같은 이름이 없었다. 오예!

법인명 찾기 : 인터넷등기소-법인 상호 검색(메인 홈 좌측 하단 또는 메뉴 검색)-상호 찾기

http://www.iros.go.kr/PMainJ.jsp

 

 

5. 법인 본점 위치 확정하기

나는 지금 살고 있는 집을 법인 본점으로 할 계획이다.

단, 수도권에 사는 사람들은... 위치를 잘 선정해야 한다.

과밀지역 내 설립 시 추후 취득세 중과세가 있으므로.. 본인이 하고자 하는 위치가 과밀지역인지 아닌지 체크가 필요하다!

6. 사업목적 및 업종 설정하기

사업목적은 너무 상세할 필요가 없다. 제조업(X), 연필 제조업 (X), 문구 제조업 (O)

업종은 부동산과 관련된 내용을 다 넣으면 된다고 한다.

 

 

7. 법인인감도장 만들기

오늘 아침 조금 일찍 집을 나서서.... 출근하는 길에 도장집에서 도장을 후다닥 파고 왔다.

법인인감도장 파러 왔다고 말씀드리니 회사명과 도장에 들어갈 모양을 고르라고 해서...

회사명과 별표를 선택하고 15분 기다리니 금방 나왔다.

나는 성격이 급해서 오프라인으로 뚝딱했지만 요즘은 온라인으로 빠르게 주문/배송 가능하다.

 

<온라인 주문 사이트 추천: http://dojangmart.net/>

 

 

8. 출자금 마련/ 법인 통장 만들기

법인용으로 사용할 대표이사 이름으로 된 입출금 통장(예적금 통장 안됨)이 있으면 됨.

이후 이 통장을 출자금 통장으로 등록하면 됨

출자금이 있어야 회사를 설립할 수 있는데 통상 1,000~2,000만 원의 금액을 출자금으로 한다고 하나

출자금으로 입금한 후 출자금 통장이 등록되면 그 돈은 개인이 마음대로 쓸 수 없다(횡령이 됨)

법인에서 사용하는 회사 돈이기 때문에 큰돈을 입금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나는 일단 100만 원만 넣을 계획이다.

9. 임원 확정하기(대표이사&감사)

- 대표이사(사내이사) : 나 (1인 기업의 경우 대표이사가 아닌 사내이사로 표기한다고 함)

- 감사(지분 없음 설정)

1인 법인이라 할지라도 감사를 꼭 선임하여야 한다.

보통은 가족 또는 지인 중 회사원이 아닌 분 또는 회사원일 경우 겸업금지 적용이 안 되는 분을 감사로 임명한다.

감사인 선임에 동의를 받으면 감사인에게 필요한 서류를 받는다.(공인인증서, 인감도장, 인감증명서, 주민등록 초본)

사실 나에게 이게 제일 힘든 부분이다. 나는 가족을 감사로 지정하려고 했는데, 가족이 다른 지방에 살고 있어서 감사 지정에 필요한 서류를 받으러 지방에 다녀와야 하는 꼴이다.

10. 법인 등록 방법 선택 : 셀프 vs 법무사

사실 처음엔 법무사에게 맡기려고 전화상담도 했으나... 지금 시점이 법무사들이 너무 바쁜 시기란다.

12월 말 법인 결산과 맞물려서 진행이 한참 걸린다고 한다.

 

<셀프 등록에 참고할 만한 사이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