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기

부동산 투자법인 설립시 주의점

by vivam 2022. 6. 19.

기존에 [부동산 투자법인 셀프 설립하기]라는 글을 작성한 바 있다.

실제 부동산 매매를 하게되며 법인 매매를 진행하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하여 많은 정보를 수집해서 준비했었던 부분이었다.

(참고 : https://viva-m.tistory.com/entry/부동산-투자법인-셀프-설립하기)

 

하지만 나는 일단 투자법인 설립을 멈추었다.


 

투자법인 설립을 멈춘 이유

 

1. 은행의 임차인 대출이 어려움

실제 xx은행에 전화해 본 결과, xx은행의 경우 투자법인 임대에 대한 전세자금 대출 상품이 없다고 한다.

다른 은행도 확인해 봐야 하겠지만, 아마도 취급하는 은행의 수가 적고 그나마도 절차가 복잡하거나 대출금액이 적을 수 있을 것 같다.

* 본 내용은 22년 4월 확인한 사항이므로 향후 달라질 수 있음

2. 임차인의 불안정성

투자법인의 임대는 임차인에게 있어서, '차익만 생기면 언제든지 매도할 거야'의 경고와 같다,

임대인이 바뀌는 것은 주거 안정성이 낮기 때문에 임차인으로서는 개인 임대인을 선호하기 마련이다.

3. 투자법인 유지 비용

투자법인을 설립한다는 건 1인 투자법인이라도 회사를 설립하는 것이고,

회사의 목적이 영리추구라는 점에서...

부동산 투자법인을 설립하면 매수 후 매도의 반복으로 수익을 내야 하나, 지금 나는 단기 매도를 할 생각이 없다.

투자법인이 1년에 최소 3,000만 원의 수익을 내야 투자법인으로써의 유지가 가능하다고 계산한 바, 현재 나로서는 메리트가 없다고 판단했다.

 


현재 정권이 변경되면서 부동산 시장의 규제를 풀고 있는 시점이다.

그렇기 때문에 법인투자 규제가 완화되고 시장이 활성화되면 다시 법인 매매가 더 유리한 시점이 올 것이다.

그때가 오기를 기다리며 미리 법인 설립준비 프로세스와 주의점 등을 잘 확인하여 준비한다면 곧 그 기회가 내 것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때가 온다면 다시 관련 글을 이어나가도록 할 예정이다.

 

 

댓글